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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게임 옵션 용어 정리

1. 수직 동기화 (Vsync)

프레임 동기화 / 입력 지연 현상, 화면 반응 속도 저하

 

이 옵션에 대해서 이해하려면 우선 게임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주사율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프레임(FPS) : 초당 화면이 재생되는 수

주사율(Hz) : 화면 재생 빈도

 

모니터의 주사율이 60hz인데 본체 성능이 너무 좋아서 300 프레임까지 치솟는다.

그럼 내가 모니터로 보는 게임의 프레임은 진짜로 300일까? 아니다. 답은 60이다.

 

모니터의 주사율이 프레임의 상한선이라고 보면 된다.

 

그럼 240의 프레임은 쓸모가 없고 심할 경우엔 렉이 생기기도 한다. 이를 없애기 위해서 수직 동기화가 있다.

수직 동기화는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게 프레임을 제한시키는 것이다.

 

내 모니터는 60hz에 본체는 300 프레임까지 뽑는데 수직 동기화를 체크 했다면 60이 최대인 셈이다.

 

대신 수직 동기화를 키면 마우스 지연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고 화면도 가끔식 이상하게 느려진다.

내 컴퓨터가 프레임을 오지게 잘 뽑아서 그래픽 카드를 녹일 것 같다! 이게 아니라면 그냥 끄고 하자.

 

참고로 프레임 40도 못 뽑는 컴퓨터로 수직 동기화 켜봤자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최소 60 이상은 뽑을 때 취향에 맞게 쓰자.

 

 

 

1.5 삼중 버퍼링, 인풋렉

 

이거 진짜 설명할 게 많은데 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이거다.

 

삼중 버퍼링은 수직 동기화의 부작용인 마우스나 키보드 같은 기기의 입력 지연 현상과 화면이 느려지는 현상을 어느 정도 보완해주는 거다.

인풋렉은 분명 적이랑 나랑 동시에 총을 쐈는데 나만 뒤지는 경우를 말한다. 리듬 게임을 하다가 정확히 노트를 쳤는데 미스가 나는 경우도 포함된다.

 

솔직히 인풋렉이니 뭐니 프로게이머가 아닌 이상 알아봤자 쓸모도 없지만,

게임에 대한 지식만 해박한 애들이 이걸 가지고 자기합리화를 할 때도 있다.

 

배그 1500점 대 새1끼가 에임 딸려서 뒤져놓고 인풋렉이니 피커스 어드밴티지니 지랄하면 그냥 무시하면 된다.

 

 

 

2. 비등방성필터링 / 이방성필터링 (AF)

# 텍스쳐 선명도 / 프레임 저하

 

 

멀리 있는 텍스처를 선명하게 보이게끔 만든다. 낮은 시야에 있는 텍스처도 선명해진다.

 

 

 

 

3. 안티앨리어싱(AA)

계단 현상 제거, 선명도 / 옛날 게임은 프레임 드랍이 심함.

 

사진 하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앨리어싱은 계단 현상이란 의미다.

안티앨리어싱 : 계단 현상 제거

 

 

 

 

4. 피사계 심도

현실성 / 눈 아픔

 

눈와 카메라는 초점이 존재한다. 한 지점을 보면 나머지 지점은 흐려진다.

하지만 그래픽은 그렇지가 않다.

 

 

 

 

이렇게 배치해봤자 그냥 그대로 보일 뿐 다른 쪽이 흐려지진 않는다.

캐릭터가 바라보는 곳은 뚜렷하게, 그 외 주변은 흐리게 연출하는 게 피사계 심도다.

 

 

 

캐릭터가 하얀 체스말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 뒤에 있는 검은말들은 흐리게 만드는 옵션이다.

 

 

 

 

5. 쉐이더

# 그래픽 향상 / 눈 부심, 어지러움

 

그래픽을 입체적으로 보이게끔 명암을 넣어주는 효과다.

밝은 곳은 밝게, 어두운 곳은 어둡게 만들어서 입체적으로 보이게끔 한다.

눈 아프고 어지러운 사람이 있다.

 

 

 

 

 

6. SSAO / HBAO / HDAO / 엠비언트 오클루전

# 그래픽 향상 / 프레임 저하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간의 반사광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뭐 더 있지만 대충 이 정도로 알아두면 된다.

SSAO는 괜찮은데 그 위로부터 성능을 꽤 잡아 먹는다.

 

이미지가 너무 커서 못올리겠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자.

http://international.download.nvidia.com/geforce-com/international/comparisons/the-witcher-3-wild-hunt/the-witcher-3-wild-hunt-ambient-occlusion-interactive-comparison-1-nvidia-hbao-plus-vs-ssao.html

 

7. 업스케일링

저사양 PC 권장 / 화질 안 좋아짐

 

 

 

 

720p의 게임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내 모니터가 1080p까지 지원한다.

업스케일링 옵션을 체크하면 720p를 1080p까지 상하좌우로 쭉 늘려 채우는 것이다.

 

RPG 게임을 하는데 사양이 좋지 않다. 그럼 이 옵션을 켜서 대충 맛만 보자.

 

 

 

 

8. borderless pullscreen

# 빠른 화면 전환 / 프레임 저하

 

솔직히 영어만 해석하면 된다.

 

경계 없는 창 화면이다. 창화면의 장점은 Alt + Tab을 눌렀을 때 전체화면보다 빠른 화면 전환에 있다.

이 옵션은 전체 화면인데 실상은 창화면이라서 빠른 화면 전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프레임 저하가 약간 있다.

 

전체화면 > 창화면 > 전체 창 화면 순으로 프레임 차이가 있다.

 

Exclusive란 옵션도 아주 가끔 있다. 화면 독점 뭐시기인데 이거 키면 전체 창 화면이랑 똑같은 것 같다.

 

 

 

 

9. 모션 블러

# 현실성 / 어지러움

 

 

탄피를 아주 빠르게 흔들면 흐리게 보인다.

게임을 하는데 마우스로 캐릭터의 시야를 빠르게 흔들면 들고 있는 총도 잔상이 남으면서 흐리게 보이고 주변 사물도 흐리게 보인다.

 

 

 

독특한 게임이 아닌 이상 대부분은 이 옵션들이 전부임.

 

 

출처

펨코

http://www.fmkorea.com/best/902543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