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자취방 방 뺄때 꿀팁 모음 :: 자취방 이사갈때 베스트팁

자취방 방 뺄때 꿀팁 모음

출처 : 자취생으로 살아남기



[대체 텍스트]

자취방 이사갈때 베스트팁모음


준비

1. 계약서 확인

주인과 트러블이 생기기전에 계약서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파손과 분실에 대한 계약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을시 이사 하고도 스트레스!


2. 준비물 미리 구매

이사를 할 때 꼭 필요한 준비물들은 미리 구매를 해서 준비를 해놓는다. 박스, 뽁뽁이, 테이프, 가위, 종량제봉투 등 당일날 준비하는 것은 시간낭비 체력낭비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기


3. 미리알리기

최소한 계약기간 끝 1달전에는 무조건 집주인에게 알려야한다. 아무말이 없으면 자연스럽게 집주인과 세입자는 계약연장에 동의를 한것으로 인정이 된다. 무조건 한달 전에 알리기


4. 우편물주소변경

'우체국' 우편물 주소변경 서비스에 들어가서 신청이 가능하며, 전입 전출 등으로 받는이의 주소가 변경된 경우 새주소지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할 때 이용하는 우편서비스로 3개월 제공


5. 금융주소 일괄변경 서비스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 금융회사를 일일이 연락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방법.

한 금융업체에서 '금융주소 한번에'를 신청하면 다른 금융회사까지 일괄변경 되는 서비스.


6. 안쓰는 가전은 중고거래

가져가기 번거러운 가전제품은 중고거래를 활용하기를 추천! 목돈도 마련하고, 이삿짐 무게도 덜 수 있다. 중고러래가 거부감이 든다면,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도 신청을 하면 무료이다.


확인

1. 이사갈 집 집기/설비 확인

이사갈 집의 설비나 집기를 꼭 사진자료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혹여나 이사 가는 당일날 집에 하자가 발견되면 고스란히 새입자의 몫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꼭 한번 더 확인하자.


2. 이사가기전 자취방 확인

내가 사용한 자취방에 파손이나 하자가 있었는지 확인을 한다. 계약서상 파손에 대한 부분은 세입자가 책임지기 때문에 지운 얼룩도 다시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3. 벽지나 도배비 확인

계약서상 도배비와 관련된 명목이 있을 시 꼼꼼히 확인하여 해당사항이 있는지를 파악한다. 벽지는 세입자의 과실인 경우를 제외, 벽지의 노후에 따른 변색은 책임질 필요가 없다!


정산

1. 부동산 방문 보증금, 관리비 정산

가장 중요한 보증금과 관련된 문제는 집주인과 중개인 만나서 원활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돈문제다 보니 가장 트러블이 많은 일어나는데, 이 때를 대비하여 계약서랑 사진자료가 유용!


2. 가스, 수도, 전기요금 정산

이사가는 당일날 까지 사용한 가스, 수도, 전기 요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한다. 확실하게 해놓는 것이 나중에 이사가서도 탈이 없기 때문에, 집주인이나 중개인에게 확실한 말을 해준다.


3. 이사 후의 정산

이사를 한 뒤에는 부동산 중개료 관리비, 남은 잔금을 정산한 뒤에 이사비용도 처리한다. 이후 기타 집과 관련된 문이는 앞으로 집주인이나 중개인을 통해 이야기 한다.


포장

1. 뽁뽁이

가장 현명한 방법은, 뽁뽁이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이소나 마트에 가서 1000원이면 이삿짐 파손걱정은 끝이다. 돌돌 말아서 사용하거나, 파손이 쉬운 제품 사이에 겹겹이 넣으면 좋다.


2. 신문지

가장 보편적이고 원시적인 방법이긴 하나, 많이 사용되는건 그 만한 이유가 있다. 신문용지의 거칠한 부분이 마찰력을 생기게 하여 박스 안의 제품 움직임을 최소화 할 수 있게 한다.


3. 키친타올(식기)

살짝 아리송해 할 수 있지만, 아는 사람들만 아는 꿀팁, 키친타올 엠보싱이 쿠션역할을 하여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다만 키친타올이 아깝다는 단점.


1. 치마와 바지

치마나 바지는 돌돌돌 말아서 옷 박스에 넣어두면 공간 확보와 정리에 수월하다. 

(단, 구겨지면 안되는 재질의 옷들은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2. 패딩옷

패딩이나 두꺼운 옷은 부피를 많이 차지 하기 때문에, 공기 압축팩이나, 스타킹을 활용한다. 돌돌 말아준 뒤에 스타킹으로 꽉 동여매주거나 아예 스타킹 속으로 넣는 방법이 있다.


3. 세탁기 옷걸이

많은 이삿짐센터에서도 활용하는 방법 옷걸이에 옷이 걸린채로 그대로 큰 봉투에 옷을 넣어 그대로 가져갔다가 그대로 빼면 옷걸이 걸어만 주면 되기 때문에 완전 간단하다. 


기타

1. 짐보관서비스

방을 완전히 빼는 것이 아닌 일시적으로 방을 빼야하는것이라면, 짐보관 서비스를 이요하는 것을 추천한다. 짐을 보관하고 다시 받을 수 있으니, 다른 곳에 맡기는 번거로움 보다 편하다. 


2. 커뮤니티 활용

부동산 어플리케이션에 만연한 허위매물떄문에 진저리가 났다면, 커뮤니티 사이트도 괜찮다. '피터팬' 혹은 각 대학별 '대나무숲'을 이요하면 보다 괜찮은 매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 인사

뭐지 싶은 사람들이 많을 테지만, 이사 후에 집주인, 옆집 윗집 아래집에 대한 인사가 중요하다. 나중에 일어날 혹시 모를 소음문제나 누수문제를 서로 편하게 해결하기 위해 인사는 필수!